티스토리 뷰

 

고령화가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어르신들이 칠순도 어리다는 표현을 하시곤 합니다.

고령화 사회가 오면서 젊은 세대들이 부담해야되는 사회적 비용도 증가하고 있지만 청년층들의 취업난도 이래저래 좋은 상황은 아닌거 같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일을 하실 여력이 없으신 분들 중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실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살면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이므로 안심하고 이용을 하셔도 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평생 일궈온 재산이 집이 되실수도 있기 때문에 주택을 담보로 제공한다는데 대한 부담감이 있으실수도 있습니다. 오늘 주택연금 수령액과 가입조건, 지급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본인 또는 배우가 만 6세 이상이어야 하고, 부부기준 1주택을 소유하신 경우에 가능하며 9억원 이하의 주택이 가입조건에 해당됩니다.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 생활자금을 지급 받는 국가 보증의 금융상품(역모기지론) 입니다.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첨부된 사진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모의 계산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를 입력해 주신 뒤 시세검색과 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유형, 인출한도설정금액을 입력하신 후 조회를 누르시면 본인이 선택하신 지급방식에 맟줘서 주택연금 실수령액인 월지급액을 알아보실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월지급금 지급방식은 크게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 등이 있습니다.  4가지 항목 중에서 종신방식은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받는 방식이고, 확정기간방식은 고객이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만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대출상환방식은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가 70% 까지 설정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우대방식은 부부기준 1.5억원 이하 1주택 보유시 종신방식 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17% 우대하여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한도 : 가입자가 100세까지 지급받을 연금대출액을 현재시점의 가치로 환산한 금액
인출한도 : 한도의 50%이내(종신혼합방식, 확정기간혼합방식), 50%초과 70%이내(상환방식), 45%이내 (우대혼합방식)를 인출한도로 설정하여 목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첨부된 사진은 일반주택의 종신지급방식인 정액형 실수령액으로 70세 (부부 중 연소자 기준) 가입시 수령액으로  3억원 주택 기준, 매월 92만 4천원으로 수령합니다.  

 

노인복지 주택을 기준,  종신지급방식으로 70세 (부부 중 연소자 기준), 3억원 주택 기준시 주택연금 수령액은 79만 2천원을 수령받게 됩니다.

 

 

확정기간방식은 고객이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만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으로 70세(부부 중 연소자 기준) , 3억원 주택기준으로 10년의 확정기간방식 선택시 매월 154만 5천원을 수령할수 있습니다.

종신방식 정액형보다 매월 62만원을 더 수령할수 있습니다.

 

 

대출상환방식으로 가입시 65세 3억원 소유 주택에 대한 인출 한도 금액은 94백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고령일수록 인출 한도 금액은 높아집니다.

대출상환방식의 월지급금을 살펴보면 65세 기군 3억원 이하의 주택을 기준으로 월 23백만원 인출이 가능합니다.

 

 

우대방식은 부부기준 1.5억원 이하 1주택 보유시 종신방식 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17% 우대하여 지급하는 방식으로 우대방식의 월지급금은 1.5억원을 기준으로 한 종신지급방식의 월지급금을 초과할수 없다고 합니다.

 

 

 

 

주택연금의 인출한도 용도는 의료비, 교육비, 주택수선비 및 주택담보상품 상환용도나 담보주택에 대한 임대차보증금 반환용도로만 가능합니다.
단, 확정기간혼합방식의 경우 반드시 설정하게 되는 대출한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은 의료비, 담보주택관리비 용도로 월지급금 지급종료 후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대출상환방식의 경우 주택담보상품 상환용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